카라바오 컵 경기에서 부상을 당한 15세 소녀의 아버지
지난 달 리버풀과 맨체스터 시티의 카라바오 컵 경기에서 그의 딸은 누군가 던진동전이 가득 든 유리잔에 머리를 맞아 심한 부상을 당했습니다. 그는 "정말 화가난다"며 큰 원정 경기에 가는 것은 "전쟁을 하는 것"처럼 느끼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영국 축구 치안대 책임자인 마크 로버츠 경감은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단 6개월 만에 폭력으로 인해 999명의 체포가 이뤄졌다는 보고서를 받고서 축구 경기에 "무질서가 이미 걱정스러운 수준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내무부 통계에 따르면 2021-22 시즌 동안 축구에서 폭력으로 인해 발생한 체포 건수 는 2,198건으로 2013-14 시즌 이후에 가장 많은 기록임을 밝혔습니다. 2022년에 도입된 법률에 따라 시즌이 끝날 때 폭력 위반을 행한 팬들은 클럽에서 자동으로 입장금지 조치를 받게 됩니다. BBC Sport는 일부 팬들로부터 축구 경기 관람 중 발생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완전 열받습니다.'
맨체스터 시티의 팬인 다니엘은 평소 가족과 함께 경기를 관람합니다. 그런데 지난달 경기에서 딸이 무거운 파인트 잔으로 머리를 맞는 것을 목격했고 경기 관람 분위기가 점점 폭력적으로 변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저는 30년간 축구 경기를 관람했지만 지금과 같은 축구 관람 분위기를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2021년 유로 결승전에도 있었고 제 아들이 웸블리 웨이를 걸어가는 중에 맥주 캔에 머리를 맞아 부상을 당했습니다. 이러한 관람 문화의 변화를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모든 상황에서 분위기가 나빠졌다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큰 경기에서는 정말 화가 납니다."
"우리는 맨체스터 더비에 갈 예정이지만 어웨이 석에 있을 것이고 그것은 곳 결투를 벌이는 것과 같을 것이라는 것을 압니다. 큰 경기는 항상 그랬지만 분명한 것은 1990년대 초가 더 나앗다는 느낌이 듭니다. 원정 서포터즈를 가두고 있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고 축구 팬들은 지금과 다른 분위기로 응원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이 더 가족적인 스포츠 관람 문화라고 느꼈습니다."
"이제는 상황이 더 안 좋아진 것 같습니다. 큰 경기는 더 긴장되는 것 같습니다."
아직 책임자가 확인되지 않은 에티하드 스타디움 사건 이후 그의 딸이 경기에 나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양 구단이 사과했음에도 이러한 마음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행사 후 두 구단은 경찰과 동행하여 팬들과 함께 사건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의논하였고 이러한 태도는 얼마나 현 사건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폭력을 행한 사람을 확인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그녀는 다행히 신체적으로 괜찮아 보입니다. 그녀는 아직 그라운드로 돌아오지 않았지만 다시 관중석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며 부상 이후에는 현재까지 모든 경기를 텔레비전을 통해지켜봤습니다."
'공격성이 커진 것 같다'
포트 베일의 팬인 에밀리는 14세 아들과 함께 고향을 방문하여 경기를 관람했습니다. "우리는 전반적으로 베일 파크에서 꽤나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의 셰필드 웬즈데이에서 우리는 그라운드 근처에 주차하였는데, 우리가 차에서 멀어지자 많은 셰필드 팬들이 차에 열쇠를 대어 긋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불필요하고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그라운드에서 실제로 많은 문제를 경험한 건 아니지만 12살 난 제 딸은 2020년 포트 베일과 맨체스터 시티의 경기에서 보았던 공격성 때문에 축구관람을 거부했습니다. 원정 서포터들은 베일 팬들에게 너무 공격적이었습니다.말 그대로 맨체스터 남자들은 입에 거품을 물고, 경기도 보지도 않은채 돌아서서 욕설을 퍼부었습니다."
"그런 유형의 경험은 축구 경기에서 아이들을 멀어지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폭행에 대해 특정한 평판을 가진 몇몇 클럽이 있고 '나는 거기에 아이들을 데려가지 않을거야'라고 생각하게 합니다. 우리는 어떤 경기에 갈지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경기장 안에서는 덜 걱정하고 밖에서는 훨씬 더 걱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온라인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팬들에게 공격성과 폭력을 엄청나게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와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이러한 현상이 넘쳐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폭력을 위한 계획된 모임이 발생하고 실제로 팬들에 대한 공격이 발생하며 이는 운동장 밖에서 공격성을 높이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게임의 일부이고 소수이지만 소셜 미디어 측면은 우리가 현대 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댓글